SAP 업계와 전망에 대해....2019년 1월

끄적끄적|2019. 1. 20. 00:07

안녕하세요. SAP 운영자 ST03 입니다.

이것저것 끄적여볼까 하다가 일단 SAP 업계에 대해 써 볼까 합니다.


아주 예전에 한 때 SAP 가 한국에서 정말 Hot 할 때가 있었다고 합니다. 저는 그 때는 SAP 는 전혀 몰랐기 때문에 이야기 할 수 없지만, 일단 그 때와 지금을 비교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많은 국내 기업들이 그 한창때에 SAP 를 도입 하였고 이제 IT 하드웨어 교체시기와 더불어 SAP 에서는 HANA Database 를 기반한 S4HANA 라는 솔루션을 만들어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속 만들어내고 있죠.

한창때와 비교 할 수는 없겠지만, 새로운 기술이 도입 되면서 새로워지는 시기 인 만큼 SAP 를 시작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시기라고 생각 됩니다.


다만 기존에는 ABAP 을 하면 대우가 좋았다고 한다면 이제는 ABAP for HANA 라고 하는 HANA Database 를 함께 알아야 한다는 점이 달라졌다고 하겠지요. 모든 SAP 관련 직종들이 HANA DB, 또는 S4HANA 라는 새로운 솔루션을 알고 모르고에 따라 대우가 많이 달라졌다고 하겠습니다.


다행인 점은 한국에서는 S4HANA 가 이제 막 도입을 시작하는 단계라는 것 입니다. 한 때 포화상태 였던 SAP 업계에서 많은 분들이 돌아서면서 시장에서 SAP 관련 인력은 줄어들었고 이제는 계속 생겨나는 프로젝트를 진행 할 인력이 부족할 정도의 상황 이라고 합니다.



SAP 시장 자체가 이전 만큼의 영광을 찾을지는 모르겠지만, SAP 를 사용하고 있고 IT 환경 교체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회사들은 S4HANA 를 많이 고민하고 있는 만큼 관련 인력 수요는 늘어날 것이고 한동안 ABAP 과 HANA 개발을 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수요가 충분히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요즘에는 SAP 의 UI 인 Fiori 관련 개발자가 없다고 하더군요.

이에 대해서는 별도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