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제 2월 2일] 아이디어 창업, 스타트업 창업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

** 이 이야기는 MBC 라디오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에서 나온 이야기를 제 생각을 더하여 정리 한 것 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ST03 입니다.

오늘은 아이디어로 창업하는 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가 나와서 정리 해 두려고 합니다.



#1 사업자 등록은 나중에 해도 된다

저도 창업을 생각해 본 적은 없지만, 듣기로는 국가/지자체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예비 창업자 지원 프로그램들이 있다고 합니다. 국가인 경우에는 상관 없겠지만 지자체의 경우 해당 지자체 에서 사업자 등록을 해야지 지원이 가능하기도 하고 애초에 지원 프로그램 중에서는 사업자 등록이 안 된 분들과 사업자 등록을 한 분들에 따라 지원 가능한 부분이 다르다고 합니다.

때문에 사업자 등록이 없는 아이디어 상태에서도 지원 가능한 프로그램이 있으니 이를 통해서 시작 해 보시고 사업자 등록을 고민하고 있다면 급할 필요가 없는 것 같네요.



#2 사업 아이템은 시작하기 전에 확인 해 보자

전에 이런 아이템이 있으면 참 좋겠다 싶은 일이 있었는데 네이버에 검색 해 보니 바로 나오더군요.

물론 많은 경우에는 검색을 해 보시겠지만, 혹시 모르니 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

- 네이버 (www.naver.com)

- 다음 (www.daum.net)


2. 해외 사이트에서 검색

- 구글 (www.google.com)

- 아마존 (www.amazon.com)


3. 특허 검색

- 키프리스 (www.kipris.or.kr)



#3 초기 판매 채널 - 클라우드 펀딩

한 때 이런 톡톡 튀는 아이디어 상품들에 반해서 클라우드 펀딩을 이용해 본 적이 있습니다.

개 중에 몇 개는 성공을 했지만 몇 개는 제품이 발송되지 않는 (먹튀) 등의 일로 인해 요즘에는 이용하지 않지만요.

클라우드 펀딩은 시제품을 가지고 이런 펀딩 사이트에 기재를 하면 사람들이 보고 물건을 선주문 하는 방식 입니다. 클라우드 펀딩은 다음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초기 시드머니를 확보 할 수 있음

- 소비자들의 반응을 미리 확인 할 수 있고 다양한 피드백/기대치 확인 가능

- 유통 파트너를 구하는 경우가 있음

- 투자 유치의 창구로 이용되기도 함.


이런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영미권 (세계적으로)

아무래도 구매자는 많을 수록 좋을 것 같네요. 영어만 되신다면 아래 채널을 도전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진지하게 시작 하신다면 조건이 여러가지 있기 때문에 조사를 별도로 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 킥스타터 (www.kickstarter.com)

두말할 것도 없이 가장 유명한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 입니다. 그 종류는 IT 기기, 공산품, 음식 부터 게임, 음악등의 예술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더불어서 여러 사건사고가 많은 것으로 유명하기도 하죠. (저의 먹튀도....부들부들)

아직은 한국 기업이 바로 킥스타터 프로젝트를 열 수는 없습니다. 현재 아시아권에서는 홍콩, 싱가폴, 일본까지 왔으니 한국도 머지 않은 시기에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관련 설명은 여기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인디고고 (www.indiegogo.com)

킥스타터 만큼은 아니지만 그 다음을 달리는 펀딩 사이트인 인디고고 입니다.

종류는 킥스타터와 비슷하고 킥스타터는 펀딩 목표까지 들어 가야지만 펀딩 금액이 들어오는데 반해 인디고고는 목표 달성과 무관하게 펀딩 금액을 프로젝트에 주기 때문에 다름의 장단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인지도는 킥스타터 다음가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상 인지도에서 밀리는 느낌 입니다.



- 비교 해 보기

양 플랫폼 모두 수수료를 받습니다. 관련해서는 정리해 놓은 사이트가 있으니 여기를 참고 하시거나 구글에서 검색 해 보시면 좋은 것 같네요. 링크 해 드린 게시물은 꽤 기간이 된 것 같으니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것은 각 플랫폼의 설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그래도 역시 한국사람에게는 한국어가 최고 일 것 같습니다. 이런 클라우드 펀딩은 많은 경우 B2C 이지만 국내 클라우드 펀딩 같은 경우는 투자자들 분들도 많이 보신다고 하니 B2B 나 거의 순수하게 투자자를 찾는다고 해도 도전해 볼 가치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네요.


- 와디즈 (www.wadiz.kr)

한국 사이트 답게 굉장히 깔끔한 화면이 특징입니다. 킥스타터 만큼은 아니지만 재미있고 다양한 주제의 제품/서비스들이 판매 되는 것 같습니다. 해외 킥스타터와 다른 점은 해당 사이트에서 어느 정도 프로젝트의 품질 등을 관리 한다는 점 입니다. 저도 여기로 갈아탈까 봅니다.

창업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펀딩 옵션이 가능하지만, 목표금액을 설정하면 괜찮지만 자유모금의 경우 수수료가 살인적이라는 느낌이 들더군요.


- 텀블벅 (tumblbug.com)

화면은 거의 와디즈와 같습니다. 크기는 어디가 더 큰지 모르겠고 두군데 다 올릴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두군데 모두 올리면 굉장히 헷갈릴 것 같습니다.

제가 IT 제품에 관심이 많아서 IT 제품만 봤을 때는 와디즈 쪽이 월등하게 많았습니다. 전체 제품을 양쪽 모두 많아서 비교하기는 어렵겠지만요. 수수료는 둘이 거의 비슷하다고 보입니다.


- 카카오메이커스 (makers.kakao.com)

제품들은 대부분 생활형인 것 같습니다. 제가 관심있는 IT 관련 제품들이 적은 것은 아쉬웠습니다.

UI 를 봐서는 주요 타켓층이 스마트폰 유입 인 것으로 보입니다. 컴퓨터로 들어갔는데도 화면이 컴퓨터 화면 보다는 핸드폰에 맞게 맞춰져서 나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있어서 카카오톡을 통해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점은 강점이지만 저는 이런 게 있는 줄도 몰랐는데 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알아보니 뭔가 공산품을 팔기 보다는 주문제작 제품을 파는 것에 더 적절해 보였습니다. (아이디어스 라고 하는 어플 같은 느낌입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역대급 수수료도 있고 애초에 판매 방법도 주문이 들어올 때 마다 하나씩 만드는 것으로 소개가 됩니다. 그리고 이 카카오 메이커에 등재되어 있는 동안은 다른 채널로 판매 할 수 없다고 쓰신 분도 계셔서 이 점은 너무 폐쇄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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