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제 1월 13일] 중고폰 비싸게 파는 방법 (중고폰 시세 확인)

** 이 이야기는 MBC 라디오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에서 나온 이야기를 제 생각을 더하여 정리 한 것 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ST03 입니다.

오늘은 중고폰을 팔 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중고폰을 팔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 중고폰의 상태에 따라 가격이 결정 된다

중고폰의 상태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아래 순서대로 정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거 : 핸드폰 테두리나 액정 버튼 등에 스크래치가 없는 거의 새것과 다름 없는 것

최상품 : 핸드폰 테두리 / 액정 등에 생활 기스가 있는 것. 펌퍼케이스 + 액정 보호를 쓴 경우가 해당.

상품 : 핸드폰 여기저기에 기스가 나 있는 경우. 생폰으로 쓰는 경우 해당.

중품 : 액정이 깨져 있으나 화면도 잘 나오고 터치에 이상이 없는 경우

중하품 : 액정은 나오나 터치는 안 되는 경우

하품 : 작동이 잘 되는지 모르는 경우


- 팔거면 빨리 팔아라

당연한 이야기지만 중고폰은 가급적 빨리 파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시기는 2~3년 정도 지난 폰을 새폰으로 바꿀 때 바로 파는 것이라고 한다.

방송에서는 2~3년 전에 최신 폰을 판다면 20~30은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정말?)

5년 정도 지나면 확실히 몇만원 밖에 못 받을 것 같기는 하다.


애플의 조금 예외가 있지만 예전같지는 않은 듯한 느낌.



#2 중고폰을 파는 방법


- 사는 곳은 다양하다

개인적으로 중고나라를 많이 이용하지만 보통은 아래와 같은 곳에서 많이 취급 하신다고 한다.

중고폰 업체 (이번에 찾아보니까 많긴 하다)

핸드폰 대리점 (새 핸드폰으로 바꾸면서 중고폰을 사는 듯)

방송에서는 규모가 있는 중고폰 업체에 파는 것이 가장 가격을 잘 받을 수 있다고 한다.


- 그러면 가격은?

이번에 알았다 스마트 초이스 라고 하는 과기부 운영 홈페이지가 있다고 한다.

핸드폰 단말기 지원금 / 통신요금 추천을 해 준다고 하는데 중고폰 시세 조회도 가능하다고...


몇 년 전에 중고로 구매한 갤럭시 S6 엣지를 확인 해 보았다.

제조사/모델명/용량을 선택하면 된다. 출시년도는 꼭 선택하지 않아도 나온다.



가격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판매 가격 시세 정보와 그 가격을 제시한 중고폰 업체들 정보를 볼 수 있다.

아쉽게도 어떤 업체가 얼만큼 제시 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 부분은 발품을 팔아야 할 것 같다.

하지만 대충 가격이 어느 정도에 형성 되어 있는지를 알았으니 다른 흥정 하거나 다른 곳에 중고 거래를 할 때 참고 할 수 있을 듯.




#3 중고폰을 팔러 갈 때 주의사항


- 박스 구성품을 다 가져가야 한다?

나도 중고거래 할 때 그랬고 다른 곳에 팔러 가도 박스 및 구성품이 없으면 가격을 깎는다고 한다.

그런데 알고 보니 어차피 버린다고 한다(...) 이런 걸로 가격 빼면 그냥 그 가게는 나오는게 나을 거라고 한다.


- 등급에 따른 가격 후려치기

당연한 이야기지만, 새거~상품이 아니라면 가격이 많이 깎이는 부분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중품~중하품 (적어도 화면이 나온다면) 은 보통 5만원 정도만 깎인다고하니 참고 합시다.


- 스마트 초이스를 쓸 때는

스마트 초이스에서 제시된 가격은 중고폰을 사 주는 가격이 아니고 중고폰 업체가 소비자에게 판매 할 때의 가격이라고 한다. 그러니 중고폰을 팔 때의 가격은 스마트 초이스에서 나온 가격의 80% 정도라고 생각하는게 타당 하다고 한다. (업체에서 20% 는 마진을 남긴다고 한다)



#4 번외 - 내가 판 휴대폰은 어디로?


폐휴대폰 (하품) 은 자원순환 업체로 보내지고, 파손된 제품의 경우에는 해외로 보내진다고 한다. 그 이유인 즉, 우리나라에서는 반드시 정품부품만 사용해서 고쳐야 하기 때문에 이익이 안 난다고...(애플 제품은 정말....)

그에 비해 미국/일본은 정품이 아니어도 고쳐서 팔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나라로 보낸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상품이상의 것만 중고 판매를 하기 때문에 이런 업체에서 살 때는 걱정 없이 살 수 있을 것 같다.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는 여기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

댓글()